카테고리 없음

고대 이집트인들이 생각한 신(神)들

유니리얼 2023. 9. 24. 15:40

직장인, 명절 휴가 기간 이집트 여행 7

 

카이로를 벗어나면 신전과 무덤 투어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여행을 가기 전 고대이집트 신전에서 많이 등장하는 신들을 미리 알고 가야 이해가 된다.

 

 

이집트에서는 어린 아이들이 거리에서 물건을 팔고 있다. 아마 학교도 가지 않을 듯 하다.

물건을 팔려고 접근한 아이에게 이집트 신을 정리한 팜플렛을 하나 구입했다.

 

 

 

신화는 언제나 재미있는데 그리스신화와도 비슷한 것 같다. 이집트의 창세신화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혼돈의 태초의 세계에서 태양신 ‘라’가 나왔다. 

‘라’는 침을 튀겨 남매를 만들었는데 오빠는 ‘슈(공기의 신)’, 여동생은 테프누트(습기의 여신) 였다. 두 아이가 실수로 혼돈의 바다에 빠졌다.

라는 자신의 눈을 제물로 바쳐 ‘하토르’ 신을 만들고 하토르에게 아이를 구하라 했다.

슈와 테프누트를 구하자 라가 기뻐서 눈물을 흘리자 눈물에서 사람들이 나왔다.

슈와 테프누트가 결혼을 해서 남매를 나았다.

오빠는 게브(대지의 신), 여동생은 누트(하늘의 신)이었다.

대지와 하늘이 맞닿으면 사람들이 살 공간이 없기 때문에 라는 둘의 만남을 금지했다.

이 둘은 사랑하는 사이였으므로 원로신인 토트가 간청하여 닷새 동안 함께 하게 되었다. 그래서 오시리스, 이시스, 세트, 네프티스가 순서대로 태어났다.

오시리스와 이시스는 결혼을 했는데, 세트는 오시리스를 관에 산 채로 넣어 나일강에 빠뜨려 죽였다. 그래서 오시리스는 사후세계의 신이다. 녹색얼굴에 미이라와 같은 포즈를 취하고 갈고리와 도리깨를 양손에 쥐고 있다. 파라오는 오시리스의 화신으로 되었다.



아툼(Atoum) :  창조신이며 태양신. 아침에는 케프리, 낮에는 라, 저녁에는 아툼으로 불리운다. 케프리는 쇠똥구리 얼굴, 라는 머리에 태양을 이고 있다.

 

 

 

 

 

 

 

 

 

 

 

 

 

라(Ra): 독수리 얼굴에 태양을 머리에 달고 있으며, 손에는 앙크를 쥐고 있다. 파라오를 보호하고 왕권을 상징하여 파라오들은 갈수록 라를 숭배하고 자신과 동일시하였다. 아문+라, 소배크+라, 라+호루스(라 호라크티) 등으로 다른 신과 연계하여 불리운다. 

 

 

 

 

 

 

 

 

 

 

 

 

 

아문(Amoun): 테베에서 숭배되던 바람과 공기의 신. Amon, Ammon, Amen으로 불린다. 태양신 라와 합쳐졌다. 

 

 

 

 

 

 

 

 

 

 

 

 

 

하토르(Hathour): 태양신 라의 딸. 오시리스와 이시스의 아들인 호루스의 아내이다. 하토르가 라의 벌을 행할 때는 파괴의

여신 세크메트로 변한다. 머리에 소뿔과 태양을 이고 있다. 하셉수트 장제전, 필레신전, 아부심벨 신전에서 승배받는다.  

 

 

 

 

 

 

 

 

 

 

 

오시리스(Osiris):  대지의 신 게브, 하늘의 신 누트의 첫째 아들. 동생은 이시스, 세트, 네프티스이다. 남동생 세트에 의해 죽임을 당했지만 여동생이나 아내인 이시스의 도움으로 저승의 왕이 되었다. 파라오의 죽은 후에는 오시리스에 의해 저승의 삶을 살게 된다. 

 

 

 

 

 

 

 

 

 

 

 

 

 

 

 

 

이시스(Isis): 오시리스의 아내이자 호루스의 어머니. 필레신전이 이시스에게 봉헌되었다. 모성의 신으로 머리에 의자를 이고 있다. 대개 하토르 여신과 연결되어 있다. 

 

 

 

 

 

 

 

 

 

 

 

 

 

 

 

세트(Set): 사막의 신.  폭풍, 사막, 혼동의 신. 오시리스의 동생으로 오시리스를 죽였다. 얼굴은 자칼 모양으로 입이 뾰족하게 튀어 나왔다.

 

 

 

 

 

 

 

 

 

 

 

 

네프티스(Nephthys): 세트의 아내이자 여동생. 화합의 상징. 오시리스와의 사이에서 아누비스(Anubis)를 낳았다. 

 

 

 

 

 

 

 

 

 

 

 

 

 

 

 

 

 

 

호루스(Horus): 이시스와 오시리스의 아들. 매의 머리를 하고 있다. 파라오의 상징이며 파라오의 수호신이다. 머리에 상이집트와 하이집트의 상징을 이고 있는 그림이 많이 있다. 모든 그림마다 등장하지만 특히 에드푸신전에 봉헌되었다. 



 

 

 

 

 

 

 

 

 

 

 

아누비스(Anubis): 죽은 자의 신. 사체방부 처리의 신. 개 또는 자칼의 머리를 하고 있는데 세트보다 입이 덜 나왔다. 얼굴은 검게 표현한다. 벽화를 보면 미이라를 만들 때나 사후에는 아누비스가 반드시 함께 있다.